전세대 대비 뛰어난  가성비로 주목받고 있는 NVIDIA RTX 라인업!

 

채굴붐으로  GTX1060 광산 노동자 버전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좀더 화려한

옵션에 고주사율을 원한다면   최소 RTX2060 이상을 필요로 합니다

 FHD 60Hz 모니터는  최상옵으로 설정해도 주사율이 낮아 GTX1060으로도 즐길만한 

게임들이  더러 있지만  144Hz 이상이면 상황이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이죠

120Hz만 해도 동일 옵션에서 2배이상의 프레임을 보내야 하는데  상당한

성능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고해상도, 화려한 옵션 , 정지화면처럼 부드러운 고주사율 어느 한쪽을 선호한다면

RTX2060으로 충분하지만 모든걸  만족시키려면  하이엔드 시스템으로 갈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하이엔드로 갈수록 주요 부품외에 주변 부품까지 덩달아 가격 상승이 이루어져

적정한 가격에 즐기려는 유저들에게는 큰 부담입니다

 

이런면에서 ZOTAC RTX2060은  저렴한 중급 시스템으로 대부분의 고사양 게임을

 원활하게 구동시킬수 있는 좋은 가성비를 갖춘  그래픽 카드로 평가 됩니다

 

 

 

 

ZOTAC GAMING AMP 지포스 RTX 2060 D6 6GB 

백플레이트

 

 

ZOTAC  GTX1060 AMP 6G 의 성능,디자인에  반해 구입 했었는데  RTX2060 도 멋진

 디자인으로 출시되어  테스트 해보게 되었으며    GTX1060 중고 -> 1060 새제품  ->

 RTX2060  연이어   테스트하면서  성능,보증기간,   고객응대등  직접 겪어보니 

만족스러웠으며  RTX2060은 가격까지 착한   초강추 1순위 가성비 그래픽 카드 입니다

 

 

 

 

스펙도 화려하지만  주요 관심사중 하나인 소비전력도 최대 170W 로  낮아  무척 매력적이며

 CPU, 메모리, 그래픽카드 모두 비오버 상태에서 시소닉 520W 로도 아무 문제 없이 잘 돌아갑니다

(파워 제조사에 따라 품질 격차 있슴)

 참고로 I5-9600K 와 조합시 배틀 그라운드 울트라 + 144Hz에서 시스템 전체 300W 정도의

소비전력을 보입니다

 

 

 

 

 

 

 

UNBOXING

 

ZOTAC RTX2060은 기본 무상 3년,  구입후 2주내에 등록하면  RMA +2 년 ,

총 5년간  보증 받을수 있습니다

 

 

 

 

 

 

9 블레이드 90 미리 듀얼 쿨링팬

 

전면 120미리 트리플 흡기팬, 후면 120미리 배기팬 1개 , 상단 배기구 폐쇄한 상태에서 아이들

35도 전후, 배그 울트라 144Hz 로 플레이하면  최대 82도 전후의 온도를 보여 쿨링 성능은

 합격입니다 . 다만, CPU, 메인보드, 그래픽카드등 발열원이 많아 시스템 내부 전체 온도가

상승하므로  상단 배기구까지 풀가동시키는게  좋습니다

 

 

 

 

NVIDIA 2000 라인업부터는 12nm  공정에  GDDR6  탑재 , 다이렉트X 12를 지원하며

갈수록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이밍에 최적화된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작 대비 전체적으로 약간 두꺼운감이 있었는데 향상된 성능에 따른 발열에 대비 쿨링  퍼포먼스

(아이스 스톰 2.0)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좀더 두꺼운 알루미늄 히트싱크로 제작되었습니다

 

 

 

 

 

백플레이트는  전체적인 디자인, 케이스 탑재후의 시각적 효과까지  크게 좌우하는 무척 예민한

부분으로  멋진  건메탈 백플레이트를 탑재하고 있으며  측면 와이드 강화유리 케이스가 유행인

 요즘 시스템 내부 주요  디자인의 한축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DP 1.4 (4096 x 2160 / 60Hz)  포트 x 4개 / HDMI 2.0 (3840 x 2160) 포트 1개 

 쿼드 디스플레이 지원

 

 

 

 

 

테스트 시스템

 

인텔 I5-9600K + ZOTAC RTX2060 + GEIL  16G +  SSD 250G + 144Hz 모니터

케이스 (3RSYS IR3000 화이트 강화유리)

 

테스트는    CPU, 메모리 모두 초기값으로 비오버로  충분히 즐길수 있는 스펙입니다

 (오버는 파워부터 메인보드 쿨러 모조리 강화해야하고 어설픈  오버는  부품 손상 및 

수명 단축, AS 패널티의 요인이 되므로 대충 시도할 생각은 안하는게 좋습니다)

 

 

 

 

전면 120미리 트리플 흡기팬 가동, 후면 120미리 배기팬 가동, 상당 2열 배기구는

별도의  강화유리로 임의 폐쇄한 상태입니다

 

 

 

 

 

 

그래픽카드 측면으로 멋진 조텍 LED 로고 탑재,   ZOTAC 2070 일부 모델부터 2080은 

RGB LED 탑재되어 전용 유틸인 SPECTRA 로 이펙트를 콘트롤할수 있습니다

 

 

 

 

벤치마크

 

전반적인 벤치마크 점수는 RTX2060의 잠재적 성능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드라이버는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되지만 기존 드라이버 삭제후 재설치하는게 더 깔끔합니다

 

 

 

 

3DMARK Fire Strike

 

 

 

 

3DMARK Sky Diver


 

 

 

3DMARK CloudGate


 

 

3DMARK IceStorm

 

 

 

 

 

 

유니진 밸리 (FHD 울트라)

 

 

 

 

유니진 헤븐 (FHD 울트라)

 

 

 

 

 

 

 

 

게이밍

 

( 32" FHD  144 Hz 풀옵 테스트)

 

GTX1060은 FHD 60Hz 에 옵션 타협으로도 충분하지만  RTX2060을 FHD 60Hz  모니터에서

 사용하기엔 좀 아깝습니다.  QHD , 혹은 144Hz 지원 모니터 정도는 되야 RTX  성능을 풀로

활용할수 있으며 특히 FPS 게이밍은 해상도나  그래픽 퀄러티 옵션 보다는 고주사율이

훨씬 매끄러워  유리한 플레이를 할수 있습니다

 

검은 사막을 비롯한 일부 게임들은 주사율 조정 옵션이 없어   최대 fps로 동작하지만

NVIDIA 제어판에서 강제로 조정할수 있으며  FPS 게임처럼 스피드한 게임은 아니지만 

전반적인 부드러움과 스피드한 전투상황에서 60Hz와 144Hz의  부드러운 주사율 차이를

체감할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주사율 차이는 모니터의 응답속도와도 연계되서  소프트웨어로 측정하는것보다

실제 출력되는 모니터를  보는게 훨씬 부드럽고 빠르므로 144Hz 모니터와  RTX2060을

탑재하고 있는 피시방에서  직접 조정해가며 주사율 차이를 체감해보는게 좋습니다

 

 

 

검은 사막 풀옵 144Hz

 

 평균 100~110 fps를 보이며 60Hz 대비 확연히 부드러워집니다

 

 

 

 

 

 

 

로스트 아크 풀옵 144Hz

 

로스트 아크 역시 주사율 조정 옵션은 없지만 60Hz 보다는 144Hz 에서서 확연히  부드러워지며

fps 게임처럼 스피드,순발력,정교함을 요하는 게임은 아닌지라 144Hz 풀옵으로  완벽하게

플레이할수 있으며 장시간 플레이에 따른  눈의 피로도도 크게 감소합니다

 

 

 

 

 

 

오버워치 풀옵 144Hz

 

블리자드 게임들은    GTX1060 의 경우 옵션을  타협할 필요가 있지만  RTX2060은  대부분

 풀옵 144Hz 플레이가 가능하며 게임들이 애니틱해서 디테일 옵션을 낮추거나 풀로 높여도

그렇게 큰 감흥은 없습니다

 

 

 

 

 

 

 

 

데스티니 가디언즈 풀옵 144Hz

 

우물 난전 기준  풀옵 평균 100~110 fps를 보이며 최하 옵션이나 최상이나 디테일에  큰 차이가

 없어 대략  중옵 정도로 플레이해도 무방하며 OSD 차단으로 외부 유틸을 이용한 프레임

표시는 불가하고 게임 자체내 프레임을 활성화시키면 우측 상단 코너에 작은 텍스트로 표시 됩니다

1인칭 시점으로  너무 협소해서1144Hz 주사율로 설정하는게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콜오브듀티 블랙옵스  풀옵 60Hz

 

60Hz/ 144Hz 조정에  따른 프레임 표기가  구분되지 않고 최대 프레임으로 표기되며 게임내

옵션 설정에서 60Hz와 144Hz 로 각각 플레이하면 부드러움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60Hz 주사율과 144Hz 주사율의 체감차가 상당히 큰 게임중 하나입니다

 

 

 

 

콜오브듀티 블랙옵스 풀옵 144Hz

 

 

 

 

 

 

 

앤썸 풀옵 60Hz

 

​앤썸도 마찬가지로 애프터 버너 주사율 표기가 제대로 안되지만 60Hz와 144Hz 의 부드러운 

랜더링에서 적지않은 체감차를 보입니다

 

 

 

 

앤썸 풀옵 144Hz

 

 

 

 

 

 

 

발적화 게임의 대명사 배틀 그라운드

 

배그 매니아라면 144Hz 모니터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버릴 정도로 주사율 차이에 따라 플레이

수준이 달라지며 사주경계, 원거리 타겟 조준등 144Hz 이상의 모니터에서 압도적인 잇점을 

갖게 되는데 이를 위해선 RTX2060 이 아니라 2070~2080도 아낌없이 투자해야 됩니다

배그는 그래픽 이펙트를 낮추고  해상도 1920 x 1080 에 주사율을 120Hz이상으로 끌어낼수 있는

수준으로 적절하게 조절하는게 가장  유리합니다

 

 

사녹 울트라  60Hz

 

 

 

 

 

사녹 울트라 144Hz

 

현재 RTX2060에서는 144Hz  울트라로  셋팅하면 평균  100~110 fps 전후로 표기되고  원거리

환경에  개체수가 많은 난전에서는 순간적으로 60Hz 전후로 떨어졌다 올라가기도 합니다

배그같은 fps 게임은 움직이는 적이 낮은 프레임에 묻혀 잘 안보일때가 많아 디테일한 옵션보다

주사율이 훨씬 중요하게 작용하며 원거리 1미리 크기의 적의 움직임을 놓치지 않고 정확히

 타겟팅 하려면 정지화면처럼 매끄러워야 유리합니다

 

모든 옵션이 활성화된 울트라옵에서는 전반적으로 약간 무거운감이 있습니다

 

 

 

 

 

배틀 그라운드 에란겔 울트라 144Hz

 

사녹이나 비켄디는 미니맵이라 이동거리도 짧고 근거리 전투가 주를 이루어 전체적인 프레임도 

높게 나타나지만  에란겔이나 미라마같은 대형맵은 원거리 전투가 잦아 상대적으루 평균프레임이

낮은감이 있으므로 울트라 보다는 높음 이하 옵션에서 주사율을 최대치로 끌어내는 값으로 

조정하는게 유리합니다

 

 

 

 

 

프로젝트 카스2 60Hz

 

FPS 게임과 더불어  빼놓을수 없는 스피드 게임인  프로젝트 카스2 는  풀옵 144Hz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애프터 버너 호환 문제로 주사율 표기는 60 Hz/ 144 Hz 모두 최대값으로 표기됩니다

이것도 소프트웨어 녹화보다는 근처 피시방에서 직접 육안으로 모니터를 보며 테스트해보는게

훨씬 크게 체감 됩니다. 

 

 

 

 

프로젝트 카스2 144Hz

 

 

 

 

 

 

위 게임들을 종합해보면 FPS나 레이싱 게임은   144Hz 이상의 고주사율 모니터가 강력 권장되며

 이를 받쳐주기 위해선 최소 RTX2060이 권장 됩니다

(참고로 180Hz  이상을 지원하는 모니터는 최하 2070 이상이 권장 됩니다)

 

 

 

 

ZOTAC FIRESOTRM

 

ZOTAC RTX2060 모니터링, 오버클럭 전용 유틸리티 조텍 파이어스톰

(오버는 전문가의 조언을 따르거나 정확한 지식 습득, 무엇보다도 전반적인 시스템 구성이

오버에 최적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RGB 콘트롤 유틸리티 ZOTAC SPECTRA

 

2070 일부 모델부터 ~2080 RGB 모델 지원

 

 

 

 

 

발  열

 

발열 수준은 바탕화면 웹서핑등 라이트한 작업시 35도 전후,  배그  울트라 + 144Hz  20분간

 플레이후 온도는 최대 82도로 나타나며 그래픽카드 자체 쿨링 성능이 우수해서 케이스

 측면 강화 유리 오픈후 테스트해도 별다른 차이는 없습니다

 

 

 

 

 

소비전력

 

소비전력은 아이들시 평균 63~68 W, 웹서핑이나 간단한 악세스가 발생하면 I5-9600K의 

터보 부스트로 인해 90~100W 사이까지 치솟습니다 

(그래픽카드가 차지는 하는 비중은 내장 그래픽 대비 평균 10W 전후)

 

게이밍은 배틀그라운드 기준으로 60Hz 울트라에서 평균 230~260W,  144Hz 울트라에서는

평균 300W의 소비전력을 보이는데 이때 부실한 파워는  안정적인 출력을 보장하지 못해

CPU, 메모리, 메인보드, 저장장치, 그리고 소비전력이 가장큰 그래픽 카드에 치명적인

손상을 유발할수 있으므로 가급적  600W 80 PLUS 브론즈급 이상으로 어느정도 여유를

두고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피크로드시 12V 출력이 불안정한 파워는 이유불문 피하는게 안전합니다

 

파워는 시간이 지날수록   부품 내구도 감소와 출력 감소로 이어지므로  이를 감안,  

파워 평균 수명을 감안해  적정시기가 되면 미리 교체해주는게 안전하며 파워 문제로

의심되는 증상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이미 스토리지를 비롯한 주변 부품의 손상이

진행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타이어가 터질때까지 타는것보다 그전에 미리 교체해주는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총 평

 

 

 

​ 흐음... 조텍 GTX1060은 정리했지만 여전히 구미가 당기는 현역 그래픽카드로 조만간

다시 픽업하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그정도로 ZOTAC GTX1060 AMP 6G도 잘 만들어졌지만 60Hz 주사율을 초과하는

 모니터는 ZOTAC RTX2060이 적극 권장됩니다

 

메이저 브랜드 모니터도 좋지만 가격대가 높아 중소기업 고주사율 모니터가

각광받고 있는데 과거와 달리 현재는 중기모니터도 상당히 잘나오므로 너무 메이저

브랜드에 연연할 필요는 없습니다.

 

ZOTAC RTX2060 AMP 6G는  12나노 공정에  GDDR6 메모리, 건메탈 백플레이드,

90미리 듀얼 냉각팬, 강화된 알루미늄 히트싱크등 40만 전후의 그래픽카드로는 뛰어난

가성비를 갖추고 있어 저렴한 비용에 최신 고사양 게임을 만족스럽게 즐길수 있습니다. 

 

소비전력도 배그 울트라  144Hz에서 평균 300W 전후지만  옵션을 낮추면 큰폭으로 

떨어져 전기료 걱정도 기우에 불과합니다

배그는 울트라보다는 디테일이나 이펙트를 낮추고 주사율을 높이는게 훨씬 유리하며 

기타 FPS 게임이나 레이싱 게임도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ZOTAC RTX2060 AMP 6G 보다 클럭이 살짝 낮은 하위 모델도 있지만 가격차가

극히 미미하므로 AMP 모델을 적극 권장하는바입니다

 

 

 

 

 

 

 

 

 

 

Posted by Sweetmelo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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